개봉 전부터 기대하던 영화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 비밀'이 개봉하였습니다. 주말에 바로 달려가서 보고 왔죠.

우선 김명민이 주연으로 명탐정 역할을 한다는 것이 기대되었습니다.
김명민의 연기력은 이미 많은 작품들과 많은 글들을 통해 증명되었죠. 장군, 의사, 건달, 지휘자 등등 김명민은 항상 맡은 역할에 너무나도 어울리는 연기를 완벽하게 해냈습니다.
김명민이 출연한 작품을 모두 보진 않았지만, 김명민이라는 배우를 '불멸의 이순신'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김명민 때문에 '불멸의 이순신'을 끝까지 보게 되었었어요. 정말 이순신 그 자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사회를 다녀온 분들의 글들이 더욱 기대하게 만들었습니다.
김명민과 오달수의 콤비연기, 한지민의 변신 등 많은 이야기가 영화를 꼭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기대를 너무 많이했던 탓일까요?
영화는 끝났는데 뭔가 시원하지 않은 느낌. 높았던 기대를 꽉꽉 채우지 못하고 나왔습니다.
뭐가 문제였을까요.


약간의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틸 사진은 모두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 비밀 공식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김명민의 연기는 정말 훌륭했습니다. '허당천재 명탐정' 이라는 역할에 딱 맞는 연기였어요.
가벼우면서도 가볍지 않은 명탐정의 모습. 김명민 캐릭터 자체는 셜록홈즈에 밀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정5품의 탐정이라는 직위? 설정은 좀 어설펐다고 생각되지만 양반이지만 가벼운 캐릭터에 역시 김명민이다 라고 생각될 정도로 잘 녹아들어갔고 '허당천재 명탐정'이란 캐릭터는 완벽했다고 생각합니다.
한량의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눈치백단 개장수' 역의 오달수 역시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한마디로 미친 존재감이었죠 @_@ㅋ
이곳 저곳에서 등장할 때마다 자신의 존재감을 확실히 뿜어냈습니다.
정말 오달수의 연기는 등장한 모든 장면에서 완벽했다고 생각하지만 '눈치백단 개장수'의 캐릭터는 뭔가 어설퍼도 많이 어설프네요.
캐릭터 설명에는 혁신적인 개 사육방법을 고안했다는 것이 첫번째로 적혀있습니다. 그런데 혁신적인 개 사육방법이라는게 참 어이없어요. (웃음을 유발하는데에는 성공하였죠.)
우연한 계기로 탐정과 만나 함께 동행하며 조수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는데, 그 우연한 계기가 너무 우연입니다. 뭔가 필연적이지 않아서 잉? 왜? 라는 의문점을 남게 만들죠.
캐릭터는 뭔가 어설프기 짝이 없지만 오달수의 연기만으로 미친 존재감을 팍팍 뿌려줍니다.



김명민과 오달수의 콤비 플레이 역시 완벽했습니다.
이 콤비플레이라는 것이 추리에 관련된 것이 아니라 개그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 아쉽다면 아쉬운 것이지만 둘의 모습은 보기 좋았습니다.
이런 저런 패러디, 현대적 개그 소스 등 여러 개그가 둘만의 방식으로 재밌게 스며들었습니다. 군데군데서 터지는 개그에 웃음을 터뜨릴 수 밖에 없더군요.
또한 등장하는 물건인 김상궁의 은밀한 매력 시리즈, 수동 부채, 반딧불 손전등, 목제 큐브 등의 물건들도 개그에 제대로 이용되었습니다.
잘 못 했으면 인상을 쓰게 만들 수도 있는 개그 소재들을 두 배우가 편하게 웃을 수 있도록 선보여 줍니다.



위 두 배우들은 칭찬을 할 수 밖에 없었지만 '카리스마 한객주'역의 한지민은 곱게 볼 수 없었는데요.
아무래도 캐릭터 설정 자체가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영화 스토리에 중심이 되는 사건에서 (참 비중없지만) 중요한 요소는 각시투구꽃밭이고, 각시투구꽃밭에 연관되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이 바로 한객주입니다.
영화의 초반부와 중반부에서 한객주는 철저히 비밀에 싸여 있습니다. 초중반부에서 한객주의 등장 장면은 비밀에 싸인 채로 한지민의 외적 아름다움만을 보여주는데 급급합니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없습니다.
중간 중간 복선이 등장하긴 하지만 모두 뻔한 이야기여서 결과를 예측할 수 있지만, 그 예측과 한객주의 등장 모습이 뭔가 어색하여 그 결과를 예측하고도 의문을 품게 만듭니다.
한지민의 아름다움은 영화에서 계속 빛을 발하지만 중요한 키를 쥐고 있다는 한객주의 모습은 그 힘이 너무 미약합니다.



악역의 '임판서'역의 이재용 역시 아쉬웠습니다.
추리극의 사건에 있어 악당 역할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악당의 뒤를 하나하나 파헤치고 증거를 잡아 명탐정의 추리를 완성시키고 마지막에 악당을 잡음으로 추리극은 끝나게 되어있는데, 악당을 맡은 임판서가 영화에서 한 일이라고는 초반에 등장하여 명탐정을 열녀감사를 하게 하는 일 말고는 ,,, 그 캐릭터의 비중이 너무 작습니다.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 비밀'은 제목에서부터 명탐정에 의한 추리극이라는 것을 알리고 있습니다.
제목에서 나타난대로 각시투구꽃밭을 중심으로 추리가 펼쳐지게 되죠.
이 추리에 대한 이야기에 점수를 주자면 저는 지체없이 0점을 주겠다고 하겠습니다.
추리를 위한 이야기 전개가 뒤죽박죽,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 갑자기 어처구니 없는 이야기가 나타나지 않나, 너무나 뻔뻔하게 나타나는 추리 결론 등 추리물로서는 빵점입니다.



감독은 영화 안에 여러가지를 담으려고 한 듯 합니다.
'공납비리를 이용한 부정 축재'와 '계급 평등과 자유'의 대립.
임판서는 공납비리와 함께 왕권 찬탈을 노리고 한객주는 노비들의 계급 평등과 자유를 찾아 주려 하는데 이 것들은 모두 '각시투구꽃밭'을 두고 이루어집니다. 각시투구꽃밭에 모든 것이 달려 있는 것인데 이 설정들이 너무 어거지로 엮이며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여기에 천주교의 핍박까지 더해지죠.

그리고 마지막엔 눈물을 짜내려는 것 같은 장면이 이어지죠. 억지라고 밖에 표현이 안되네요.
억지로 관객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려 하지만 전혀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아요.
명탐정이 위험할 때 갑자기 노비들이 나타나 명탐정을 지켜주는 장면도 너무 어이없었습니다.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다보니, 혹은 주연 배우들의 연기가 너무 강렬하다보니, 또는 한객주의 아름다움을 부각시키려다보니 내용의 전개가 순식간에 휙휙,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며 관객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내용 간의 인과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어요.



영화 속에는 반전도 들어있습니다.
가장 큰 반전도 있고, 자잘한 반전도 들어가 있죠. 그런데 그 반전들이 관객들에게 제대로 어필되지 못했습니다. 그냥 아~ 하고 넘어가게 되거나, 이게 뭐야 정도였죠.
마지막까지 내용은 관객에게 큰 감흥을 주지 못했습니다.



기대가 너무 큰 상태에서 영화를 보아서 인지 이것 저것 꼽을 문제점이 많이 보였지만 장면 장면 마다 정말 편하게 웃을 수 있던 영화였습니다.
김명민과 오달수 두 배우의 연기가 완벽하게 조합되어 웃게 되는 장면에서는 이것 저것 따지지 않고 편하게 웃을 수 있었어요.

추리극에 대한 기대가 없이, 영화에서 뜻을 찾으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정말 편~하게 웃으면서 보고 나올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한가지 한가지 사실을 뒤쫓으며 사건을 추리해가는 긴장감 있는 추리극이나 뭔가 깊은 뜻을 찾으려 하는 분들께는 이 영화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냥 기대없이 편한 웃음을 찾고 싶으시다면 강력 추천해드립니다. 여러가지가 섞인 개그들이 두 배우의 연기를 통해 제대로 빛을 발합니다.

이야기의 전개, 전체적인 줄거리, 감동적인 공감대 형성, 추리 결과 는 너무나도 억지스러웠지만,
웃음 하나만큼은 전혀 억지스럽지 않았습니다.



영화 마지막에 청나라를 배경으로 하는 속편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여운을 남겼는데요.
만약 속편이 나오게 된다면 이번 처럼 영화 속에 여러가지를 담으려고 하여 내용을 뒤죽박죽으로 만들기 보단 김명민과 오달수의 명연기를 믿고 그냥 편한 웃음과 함께 관객들이 함께 몰입할 수 있는 사건의 추리를 넣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인어 2011.02.06 21:46 신고  Addr  Edit/Del  Reply

    무대인사온 청년필름 사장님한테 TV드라마 제작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고 싶었어요.

  3. BlogIcon 삶엔삼-살아 있는 2011.02.07 13:04 신고  Addr  Edit/Del  Reply

    저도 이거 봤는데 이 곳 저곳에서 리뷰를 보고 간 상태라서
    그냥 추리물 보다는 코믹물이라 생각하고 봤더니 괜찮았습니다~
    오달수씨 때문에 무척 재미있었습니다 ㅎㅎ

  4. BlogIcon tiffany jewelry 2011.09.23 01:21 신고  Addr  Edit/Del  Reply

    외계인이나 UFO는 있을 법 한데, 아직 제대로된 '확인'이나

  5. BlogIcon Flour Mill Machine 2011.11.16 10:13 신고  Addr  Edit/Del  Reply

    이번영화도 챙겨볼려고 합니다.^^

  6. BlogIcon wall decals 2012.01.20 15:41 신고  Addr  Edit/Del  Reply

    텔레비전 컬렉션에 모든 에피소드가 서로에 참가합니다. 이 사실 때문에, 남성 또는 여성 에피소드를 통해 전달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전체 이야기를 파악해야합니다.

  7. BlogIcon unlock iphone 3gs 2012.02.02 23:51 신고  Addr  Edit/Del  Reply

    때때로, 사람들은 한국 사람과 일본 사람을 인식에 엉망입니다. 그들은 눈에 유사한 특성을했습니다. 게다가 피부 색깔과 비슷한 음색도 있습니다.

  8. BlogIcon Girl Games 2012.02.05 21:34 신고  Addr  Edit/Del  Reply

    긍정적인 태도는 어떤 사업 관리자 또는 소유자가 소유하고있을 수있는 최상의 무기이다. 때로는 그것을 수행하는 것보다 얘기하기 쉬운 상대. 그러나, 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9. BlogIcon webmaster forum 2012.02.08 09:02 신고  Addr  Edit/Del  Reply

    한국인의 피부 색조가 너무 어두운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흰색되고 싶어요.역할 모델로서 서구 사람들을 볼 때문입니다.

  10. BlogIcon Fishing Lodges Alaska 2012.02.24 22:45 신고  Addr  Edit/Del  Reply

    그들은 준비하기 훨씬 전, 점점 더 많은 사람 금욕 패키지와 중복의 도래로 퇴직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업을 자신의 시작을위한 돈과 에너지와 열정을 가지고. 문제는, 그의 새로운 사업에 경험이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는 자들에 못지 않습니다.

  11. BlogIcon USB Flash Drive 2012.02.28 14:27 신고  Addr  Edit/Del  Reply

    몇몇 시스템은 PHP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계획을 만들기 위해 여러 표준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많은 분야에서 배우는 일반적인 기법입니다.

  12. BlogIcon outdoor furniture 2012.03.27 09:57 신고  Addr  Edit/Del  Reply

    수상 수상자는 민속을 통해 기억됩니다. 다른 경우에는 수상 우승자 사진이 잘 될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승자가 큰 작품을 만드는 큰 원인이있다하겠습니다.

  13. BlogIcon multivariate testing 2012.03.27 19:41 신고  Addr  Edit/Del  Reply

    국제 항공편은 국가의 관광 명소를 홍보하기위한 방법입니다. 그것은 나라의 사람 간단한 단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건 홍보하기 위해 좋은 방법입니다.

  14. BlogIcon free instrumentals 2012.04.13 01:25 신고  Addr  Edit/Del  Reply

    벤처 기업의 폐쇄 날짜는 표준 문제입니다. 그것은 개발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것은 또한 사람이 프로젝트를 할 수 있습니다.

  15. BlogIcon certificates of deposit 2012.04.16 20:04 신고  Addr  Edit/Del  Reply

    이 짧은 훈련은 실제 스타일 시트 시스템을 운영할 수있는 방법을 혼동하고 그 사람들에게 매우 이상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이 특정되지 이루어지는 조건의 결과로 더 얘기가 될 크게 될 것입니다.

  16. BlogIcon buy wholesale hcg 2012.04.21 21:49 신고  Addr  Edit/Del  Reply

    경쟁사에 대한 정보를 찾고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되지 않습니다. 당신이 직접 회사에 연락 수 있고, 그들이 사용하는 광고를 읽고 친구와 이미 사업을 사용하고 그들이 그것을받는 서비스를 찾을 방법을 물어 가족을 부탁드립니다.

  17. BlogIcon cheapest cigarettes 2012.04.23 20:15 신고  Addr  Edit/Del  Reply

    내가 전에 이런 걸 읽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극단적으로 제공하는 지식의 우수성에 감동. 나는 진심으로 당신이 실시한 좋은 직장에 계속 있기를 바랍니다.

  18. BlogIcon Custom T-Shirts 2012.04.28 18:17 신고  Addr  Edit/Del  Reply

    언급할 가치가 또 다른 포인트는 고객이 원하고 기대하는 무엇을 만날 수 없다면 헛되이 될 것입 마케팅에 돈을 지출하는 것입니다. 난 항상 당신들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그들의 비즈니스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신중하게 고려하는 자영업 자에게 문의하십시오.

  19. BlogIcon details 2012.05.03 16:37 신고  Addr  Edit/Del  Reply

    품수..위에가가판치는세이 보니무엇인 껴갈수 을까 만은

  20. BlogIcon Software ERP Indonesia 2013.01.19 17:55 신고  Addr  Edit/Del  Reply

    축하드립니다.. 참말로 베스트리뷰에 뽑히면 좋겠슴다.
    어제 레뷰 돌아댕기다가 꼬꼬마님 글 발견해서 벌써 그슥해드렸어요. ㅋㅋ
    근데 경쟁이 꽤 치열할 듯 보이더라구요. 꼬꼬마님 베스트 뽑히면 저도 레뷰놀이 시작합니다. ㅎㅎㅎ
    남은 설 연휴도 맛있게 보내세요... ^^;

  21. BlogIcon Parquet 2013.02.01 20:24 신고  Addr  Edit/Del  Reply

    예, 바로 영화를보고 싶어

티스토리 툴바